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가기

건강 검진 - 유방암 검사의 방법

by 별이 빛나는 밤에
반응형

유방암 검사의 방법은?

유방암 검사는 유방암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로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자기공명영상(MRI), 전산화단층촬영(CT),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영상유도하 조직검사가 있습니다.

유방촬영술

 

유방암 검진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비교적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유방촬영술은 유방암 진단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방사선을 이용한 검사입니다.
유방은 정상조직과 병변 조직의 방사선 흡수 정도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표현됩니다.
촬영된 유방 사진은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판독하며, 종양이나 각종 질병이 의심된다면 추가적으로 다른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유방초음파

유방촬영술이나 유방 진찰에서 발견된 병변을 정밀 검사하는데 이용되며, 유방 촬영에서 고밀도(치밀) 유방으로 확인된 경우 보조적인 검사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유방 초음파 검사

고해상도 초음파 기기를 이용하여 유방질환을 진단하는 검사. [정의] 대부분 7.5MHz 이상의 선형 탐촉자를 이용한 고해상도 초음파 기기를 이용하여 유방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유방에 멍

terms.naver.com

자기 공명 영상(MRI)

다른 검사에 비해 비용은 비싸지만 방사선 노출이 없고 양쪽 유방을 선명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유방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방보형물이 있는 여성은 반드시 MRI 검사가 필요합니다.

 

유방보형물 파열의 진단, MRI 편

초음파 상 유방 보형물 파열이 의심되면 유방 MRI 를 시행해 최종 확진을 한 후 재수술 여부를 결정합니...

blog.naver.com

전산화단층촬영(CT)

유방암이 확진된 후 병기 결정, 치료 효과 판정, 재발 여부를 확인하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여전사 안젤리나 졸리와 엄앵란이 식겁한 "유방암"

유전자 검사에서 유방암을 발생 위험이 높다고 하여 안젤 리졸리가 유방절제 수술해서 많은 팬들이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 배우 중에 고 신성일님의 배우자 엄앵란 님께서도 유방

wellness2021.tistory.com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

유방암의 발견, 림프절 전이의 유무 및 전이의 범위, 뼈나 간 등 기타 장기로의 전이를 확인할 때에 사용됩니다.

 

암 진단과 PET-CT

[암 진단과 PET-CT(양전자 컴퓨터 단층촬영기)] PET-CT는 현재까지 알려진 암의 영상 진단 방법 중 가장 초기에, 가장 정확하게 암을 찾아내는 최첨단 검사방법입니다. CT, MRI, 초음파 촬영 등은 우리

terms.naver.com

 

PET 검사와 PET/CT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촬영 목적이 다른가요?

PET과 PET/CT는 몇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동일한 핵의학 검사이며 촬영 목적도 다르지 않습니다. PET은 양전자단층촬영(positron emission tomography)이라는 핵의학 검사로서, 우리 몸에서

terms.naver.com

 

영상 유도하 조직검사

유방의 종괴가 있을 때 암세포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세침흡인 세포검사, 침생검, 맘모톰 생검 등으로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세침 검사란 무엇이고, 검사 결과로 어떤 것을 알 수 있나요?

 

세침 검사란 무엇이고, 검사결과로 어떤 것을 알 수 있나요?

갑상선의 미세침흡인 세포검사(세침 검사)는 1948년도에 처음 도입된 검사로서 1980년경부터는 전세계적으로 갑상선 결절의 악성 여부를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갑상선 세침 검사는 작은 주사기를

terms.naver.com


유방암 검사 시 준비사항

유방촬영술 & 유방 초음파: 금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기 공명 영상(MRI), 전산화 단층촬영(CT),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의 경우, 일정 시간의 금식이 필요하며 안내에 따라

준비합니다. 

유방암 검사 적응증

유방의 통증이나 종양을 의심할 만한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 유방의 모양과 대칭성이 변한 경우,

유방의 피부에 함몰이 생기거나 귤껍질처럼 부어오르는 경우와 같이 유방의 이상소견이 있는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검사/시술/수술 방법

1) 유방촬영술

유방암 검사의 필수 검사로 유방을 두 개의 판으로 눌러 편 상태에서 일정한 두께가 되도록 한 후 엑스선을 이용하여 촬영하게 됩니다. 

2) 유방초음파

초음파 기계를 통해 영상으로 종양의 모양을 관찰하고, 필요할 경우 초음파 유도 하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유방초음파

3) 영상 유도하 조직검사

침, 맘모톰 등의 기구를 이용해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맘모톰 조직검사 

4) 검사 결과

정확한 판독이 이루어진 후 의료진을 통해 검사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

일주일 정도 경과한 후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5) 주의사항

임신부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미리 알려주어야 합니다.

검사가 필요할 때 납치마, 납가운으로 태아에게 노출되는 방사선을 최소화하고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임신이나 수유 중에도 비교적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는 검사이지만,

임신이나 수유로 인한 유방의 변화로 정확한 검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방암 자가 검진

  • 여성은 유방 자가검진을 통해 유방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는 비용이 들지 않고 위험성이 없는 좋은 방법으로 유방암 환자의 70% 이상이 자가검진을 통해 암을 발견한다고 합니다. 
  • 유방 자가검진은 생리가 끝나고 1주일 후 유방이 가장 부드러울 때 시행해야 합니다.
  • 자궁을 제거하였거나 폐경이 된 여성의 경우 매월 일정한 날을 정하여 정기적으로 자가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 자가검진 방법

유방 자가검진

1. 거울 앞에서 유방 상태를 관찰합니다.
2. 앉거나 서서 유방을 만져보고, 마지막으로 누워서 만져보아야 합니다. 
3. 유방의 크기와 대칭성, 덩어리가 있는지, 함몰된 곳이 있는지, 피부색은 괜찮은지, 부종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4. 유두(젖꼭지)의 크기와 모양, 방향, 분비물이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