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가기

심부전의 원인질환과 증상

by 별이 빛나는 밤에
반응형

안녕하세요~

심전도 

오늘은 심부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부전이란?

각종 심장질환으로 인해 심장의 고유 기능이 악화되어 전신에 충분한 혈류를 보내지 못하는 상태를 심부전이라고 합니다. 

좌심실의 기능 감소에 의해 체순환이 감소하면 피로감과 쇠약감, 그리고 폐에 물이 차면서 발생하는 호흡곤란이 생깁니다. 

우심장의 기능 감소에 의해서는 주로 전신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부전의 원인으로는 

장 일반적인 원인은 관상동맥(심장동맥) 질환입니다. 

관상동맥 질환은 심장의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의 일부 또는 전부가 막히는 상태입니다.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심장은 정상적으로 펌프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치료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받으면 심장의 활동이 개선되고 심부전 증상이 완화됩니다만 많은 경우 심장 기능이 정상화되지는 않으며,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관상동맥 질환 

관상동맥 질환은 심장의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의 일부 또는 전부가 막히는 상태입니다. 

급성으로 혈관이 막히게 되면 그 결과 심장근육 일부가 죽게 되는데, 이것을 심근 경색증이라고 합니다. 

심근 경색증 은 40세-75세 사람들에게 심부전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또한 만성적으로 관상동맥이 심하게 협착이 되는 경우 심장기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허혈성 심근병증이라고 합니다.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인자는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스트레스, 비만, 운동부족, 노화(연령증가) 등이 있습니다. 
 

2) 고혈압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장벽이 두꺼워지고 심장이 커지게 되며, 어느 정도까지는 잘 견디지만 시기가 지나면 심장의 펌프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고혈압 환자는 정상인보다 심부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4배나 높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은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에 고혈압을 발견하여 치료를 시작하면 심부전 발생을 늦추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 

 

3) 심방세동 

심방세동이란 심장의 일부분인 심방이 원래보다 불규칙적으로 빨리 뛰는 것입니다. 

고혈압이 주된 원인이고 정상보다 과도하게 맥박이 빨라져서 심장이 빨리 지치게 되어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심장판막 질환 

심장 안에 있는 판막의 운동에 장애가 생겨 잘 열리지 않거나 잘 닫히지 않으면 심장에 부담이 되어 심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 질환을 수술하게 되면 심장의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5) 심장근육 질환 (심근병증)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심장근육이 손상되면 심장 펌프 기능이 약해져 심부전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혹은 유전질환에 의해 심근병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과도한 알코올(수년에 걸친 과음) 역시 심장근육에 영향을 미쳐 심부전의 원인이 됩니다. 

때로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심근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6) 기타 질환들 

심부전 환자들은 심부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다른 질병유무에 대한 검사를 받고, 가능하다면 그에 대한 질병을 치료받아야 합니다. 빈혈, 갑상선 질환, 콩팥 질환 등이 대표적인 질환들입니다.  

 

날씨가 점점 더 추워지고 있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