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가기

당뇨환자의 운동요법은?

by 별이 빛나는 밤에
반응형

안녕하세요~

운동은 누구에게나 필요하지만 대사성질환인 당뇨환자에게도 운동은 꼭 필요합니다.

당뇨환자에게 알맞은 운동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당뇨환자는 어떤 운동을 할까요? 

걷기, 뛰기, 등산, 줄넘기, 수영,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의 유산소성 운동, 즉 산소를 끊임없이 사용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특별히 좋아하는 운동이 없으면 걷기, 속보 등을 실시합니다.
근력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아령, 고무밴드, 역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2. 언제 운동하는 것이 좋을까요?

식사 후 30 분에서 1시간 사이가 가장 적당합니다.
공복 상태 또는 식전 운동은 피하도록 합니다.
인슐린을 사용하고 있다면 운동에 의한 저혈당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슐린의 감량을 고려하여야 하며, 인슐린 주사 후 60 ~ 90분 이내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후로 자가 혈당 측정을 시행하여 운동으로 인한 혈당 변화를 스스로 확인하도록 합니다.

3. 운동 시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이 있다면 주치의와 상의하여 합병증의 정도에 따라 운동량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매우 덥거나 추울 때, 혈당 조절이 불량할 경우(케톤요증과 혈당이 250mg/dl 이상이거나 케톤요증에 관계없이 혈당이 290mg/dl 이상이거나 60mg/dl 이하)에는 운동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당에 빠질 위험에 대비하여 비상식량(설탕, 사탕, 꿀, 초콜릿, 캐러멜, 콜라, 요구르트, 주스 등)을 꼭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운동 전후 발에 상처가 있는지 확인하며 발을 청결하게 씻고 발가락 사이를 잘 건조하도록 합니다.

발에 맞는 편한 운동화를 신어 발을 보호하고 발가락 부위가 넉넉하도록 앞부분이 넓은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을 고를 때는 신발 안쪽에 반복되는 자극을 주어 상처를 입힐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는 계절입니다.

적당한 운동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