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 내시경 검사 [위암] - 건강 보험 무료 암 건강검진

by 별이 빛나는 밤에
반응형

건강보험관리공단 국가 무료 암 검진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보험 무료 암 검진 위내시경 검사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직장인들은 의무적으로 일반 건강검진과 암검진을 하게 됩니다.
무료 건강 검진 대상자 확인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도움이 됩니다.ㅎㅎㅎ

 

ㅎㅎ 솔직히 검진할 때마다 두렵습니다.
콜레스테롤과 혈압과 몸무게가 압박을 하는 것 같아서요.
체중이 해가 갈수록 늘어만 가고, 혈압도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에서 실시하는 무료 암 검진은 위, 대장, 유방암, 자궁경부암, 간암, 폐암 검사가 있습니다.

국가에서 실시하는 암 검진은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상세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사진
위암검진으로 내시경 검사를 합니다.

 

국가 무료 암 검진

무료암검진의 대상과 검진 항목

건강보험 암검진은 만 40세 이상이라면 암 검진을 받을 수 있는데요...


40세 이상 남성이라면 위암, 간암검진을 50세 이상남성이라면 위암, 간암, 대장암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흡나이가 많으니 검진받는 항목도 많아지네요......

 

만 40세 이상의 여성은 위암, 유방암, 간암,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50세 이상 여성은 대장암 검사가 추가됩니다.

 

 

위암 건강검진 - 위장조영촬영[UGI], 위 투시 검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암 검사인 위장 조영 촬영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남성의 경우 국가 암 검진은 만 40세 이상이면, 위암 검진, 간암 검진(해당자에게 별도로 안내됨, B형 간염, 간경변

chunggwan.tistory.com

 

위암 검진( 위 내시경 또는 위장 조영술) 준비와  주의사항

위암 검진 항목은 위내시경 또는 위장 조영술 중에서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위 조영술도 무난하지만 가능하다면 위내시경 검사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병변이 발견되었을 때 조직 검사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위내시경 중 발견된 병변
위 내시경 검사 중에 조직 검사가 가능합니다.

위내시경 검사[esophagogastroduodenoscopy]는 내시경으로 식도, 위, 십이지장을 관찰하며 식도, 위, 십이지장의 질환이 의심될 때 시행합니다.
이상이 있는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위 내시경은 일반 내시경과 수면내시경의 종류가 있으며,
일반 내시경은 깨어 있는 상태에서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며, 수면내시경은 수면제 또는 마취제를 주사하여 졸린 상태 또는 얕은 잠에 취한 상태에서 내시경을 시행하게 되며, 검사가 끝나면 검사 시행 상황을 기억하지 못하게 됩니다.

 

 

국가암검진 사업

국가암검진 사업이란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유도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실시하는 사업으로 암의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는 것을 목적

chunggwan.tistory.com

 

건강보험 위암 검진 대상자는 만 40세 이상부터 이며,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일반 성인은 2년에 한 번 위내시경 검사를 권장합니다.

 


위내시경 검사 전 준비사항


위내시경 검사 전 8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검사 전날 아침은 물, 담배, 탄산음료수 등의 음료도 드시면 안 됩니다.

 


위내시경 검사 시 주의사항


- 위내시경 검사 직전에는 위의 연동운동과 위내 가스를 제거하기 위하여 약물(시메치콘 제제)을 드실 수 있으며, 주사(부스코판 제제)를 맞을 수 도 있습니다.

내시경 삽입에 따른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목에 마취제(리도카인)를 뿌리거나 입에 물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해당 약품에 부작용이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미리 알려주셔야 합니다.]

 

- 위내시경검사는 수검자는 왼쪽으로 누운 상태로 내시경이 입을 통해 삽입되며, 위와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면서 병변이 발견되면 필요한 경우 즉시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 내시경 검사시간은 일반적인 경우라면 5분 내외이며, 조직검사가 시행되는 경우는 병변과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위내시경 검사 중 공기가 주입되어 위가 부풀여지기 때문에 검사가 정확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을 받을 때까지 가스가 주입됩니다.


- 검사를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에 검사 중 트림을 참아야 합니다.
(평소에도 트림을 많이 하는 저는 참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내시경 하는 것보다 트림 참는 것이 더 고역입니다.)
저는 조직검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검사가 끝나고 즉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약간의 위염과 식도역류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주의해야할 음식
역류성 식도염은 카페인을 피해야 합니다.

저는 역류성 식도염이 있기 때문에 식사 후 바로 눕지 말 것,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초콜릿, 허브차 등을 많이 마시지 말 것(제가 전부 좋아하는 것들입니다. ㅜㅜ) 등 등.... 에 휴..... 사는 낙이 없네요........

 

참고로 조직검사를 하게 되면 검사 결과는 일주일 후에 나온다고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내시경 검사가 끝나고 난 후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목의 통증이나 출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뜨거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라고 합니다.

내시경 후 목이 너무 이상합니다. 내 목구멍이 아닌 느낌......
내시경 해보신 분들은 공감할 것입니다. 
혹시라도 복통이나 출혈이 있다면 바로 응급실로 내원하라고 합니다. 

 

위내시경으로 진단하는 질환들

 

위내시경은 식도염, 식도암, 위염, 위암, 위선종, 위출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질병 진단이 가능합니다.
돈 버는 것보다 건강을 챙기는 것이 우선이라고 어머니께서 항상 말씀하신 게 기억나는 하루입니다.
더 열심히 일하고 열정적으로 살기 위해서 건강을 잘 챙기라는 말씀이겠지요......

 

여러분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기를 바랍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이란? 저소득층 암환자를 대상으로 정부가 암으로 인한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의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의료이용 장벽을 낮추어서 암환자들

chunggwa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