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료 암검진 [위암 검사인 위장 조영 촬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건강보험 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 암 검진 대상자 확인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도움이 됩니다.
위암 검진은?
건강 보험 무료 암검진은 남성의 경우 만 40세 이상이면, 위암 검진, 간암 검진(해당자에게 별도로 안내됨, B형 간염, 간경변 등 간질환 유질환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암검진 대상자를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보험 국가 암 검진 사업 중 위암 검진 주기는 2년이며,
만 40세 이상으로 올해는 출생년도가 홀수인 사람이 검진 대상자 입니다.
위암 검진의 종류는?
건강 보험 무료 위암 검진은 위 내시경과, 위 조영 촬영술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질환이 있고 추적검사를 실시 중이라면 위내시경 검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래에 들어서 속 쓰림, 소화불량 등 소화기계 증상이 있었다면 역시 위내시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시경 검사 중 병변 발견 시 조직검사, 헬리코박터 검사 등이 가능합니다.)
비교적 나이가 젊으며 특별한 증상이 없고 건강한 상태이나 암 검진이 필요하신 분, 위내시경은 수검자의 피치 못할 사정이 있을 경우는 위 조영검사를 권유합니다.
위장조영술(UGI)은?
위장 조영 검사 전 준비하여야 할 사항은?
검사 전날 저녁은 소화가 쉬운 유동식(죽, 미음)으로 드시고, 음주를 삼가 합니다.
검사 아침은 금식을 합니다.
양치질은 가능하며, 담배를 피우거나, 커피, 음료수 음용 등도 절대 안 됩니다.
위 조영검사는 방사선불투과 물질인 황산바륨이라는 현탁액을 이용한 검사이며, 황산바륨 현탁액(조영제)이 위벽에 충분히 코팅되어야만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식사, 물등을 드시게 되면 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위장조영검사 (UGI) 방법은?
건강 보험 무료 암 검진 위장 조영검사 방법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 위조영검사전 미리 위장 가스 제거제(가소콜)를 복용합니다.
- 방사선 투시장치 테이블을 세운 다음, 수검자를 테이블에 서게 합니다
- 수검자에게 발포제(공기를 만들어 위장을 부불립니다.- 바람 빠진 풍선에 바람을 넣는 원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바륨 현탁액(조영제)을 한 모금 입에 물게 합니다. 조영제를 삼키게 하면서 투시 장비로 식도를 관찰합니다.
- 투시장치 테이블을 눕혀서 수검자를 좌우로 구르게 합니다(조영제가 위장에 잘 코팅되도록 합니다)
- 원하는 위장의 영상을 얻어 냅니다.(정면상, 측면상, 사위상, 압박영상 등)
- 투시장치 테이블을 세워서 선 자세에서 영상을 얻습니다.
- 검사 후 주의 사항을 안내하며 검사를 끝냅니다.
위 조영검사를 선택하는 이유는?
위 조영검사는 수검자의 협조 상태에 따라 5~10분 정도 소요되는 고통스럽지 않은 검사입니다.
위내시경의 거부감이나 심리적인 상태 때문에 위내시경 검사가 불가능하다면 위 조영검사에 도전하는 것도 나
쁘지 않습니다.
위암 검진을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는 차선책으로 위조영 검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장 조영술 검사 시 주의사항은?
위 조영촬영 검사 중 주의할 사항은 절대 트림을 하면 안 됩니다.
트림은 공기를 밖으로 배출되게 만들어 위장의 점막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위장조영촬영 검사 후 주의 사항은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합니다.
바륨 현탁액(조영제)은 수분을 흡수해 변비가 생기게 만듭니다.
검사 후 2~3 일은 물을 충분히 많이 먹습니다.
위장 조영술 부작용은?
위장조영촬영 검사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한다면 부작용이나 후유증은 없습니다.
위장조영검사 후 2~3일은 평소보다 수분 섭취량을 늘립니다.
평소 물을 자주 마시지 않는 분이라면 음료나 음식을 통해서 이전 보다 수분을 늘려야 합니다.
수분 섭취가 적을 경우에는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