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암 검진과 위장 조영 검사[UGI]

by 별이 빛나는 밤에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료 암검진 [위암 검사인 위장 조영 촬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건강보험 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 암 검진 대상자 확인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도움이 됩니다.

 

위장조영 영상
위장조영술은 위 검사입니다.

위암 검진은?

건강 보험 무료 암검진은 남성의 경우 만 40세 이상이면, 위암 검진, 간암 검진(해당자에게 별도로 안내됨, B형 간염, 간경변 등 간질환 유질환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암검진 대상자를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보험 국가 암 검진 사업 중 위암 검진 주기는 2년이며,
만 40세 이상으로 올해는 출생년도가 홀수인 사람이 검진 대상자 입니다.

위암 검진의 종류는?

건강 보험 무료 위암 검진은 위 내시경과, 위 조영 촬영술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질환이 있고 추적검사를 실시 중이라면 위내시경 검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래에 들어서 속 쓰림, 소화불량 등 소화기계 증상이 있었다면 역시 위내시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시경 검사 중 병변 발견 시 조직검사, 헬리코박터 검사 등이 가능합니다.)


비교적 나이가 젊으며 특별한 증상이 없고 건강한 상태이나 암 검진이 필요하신 분, 위내시경은 수검자의 피치 못할 사정이 있을 경우는 위 조영검사를 권유합니다.

 

바로누운 자세의 위 조영상
위 조영검사 전 준비사항 알아봅니다.

 

위장조영술(UGI)은?


위장 조영 검사 전 준비하여야 할 사항은?

검사 전날 저녁은 소화가 쉬운 유동식(죽, 미음)으로 드시고, 음주를 삼가 합니다.
검사 아침은 금식을 합니다.

양치질은 가능하며, 담배를 피우거나, 커피, 음료수 음용 등도 절대 안 됩니다.


위 조영검사는 방사선불투과 물질인 황산바륨이라는 현탁액을 이용한 검사이며, 황산바륨 현탁액(조영제)이 위벽에 충분히 코팅되어야만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식사, 물등을 드시게 되면 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위장조영검사 (UGI) 방법은?

건강 보험 무료 암 검진 위장 조영검사 방법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 위조영검사전 미리 위장 가스 제거제(가소콜)를 복용합니다.
  • 방사선 투시장치 테이블을 세운 다음, 수검자를 테이블에 서게 합니다
  • 수검자에게 발포제(공기를 만들어 위장을 부불립니다.- 바람 빠진 풍선에 바람을 넣는 원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바륨 현탁액(조영제)을 한 모금 입에 물게 합니다. 조영제를 삼키게 하면서 투시 장비로 식도를 관찰합니다.
  • 투시장치 테이블을 눕혀서 수검자를 좌우로 구르게 합니다(조영제가 위장에 잘 코팅되도록 합니다)
  • 원하는 위장의 영상을 얻어 냅니다.(정면상, 측면상, 사위상, 압박영상 등) 
  • 투시장치 테이블을 세워서 선 자세에서 영상을 얻습니다. 
  • 검사 후 주의 사항을 안내하며 검사를 끝냅니다.

위 조영검사를 선택하는 이유는?

위 조영검사는 수검자의 협조 상태에 따라 5~10분 정도 소요되는 고통스럽지 않은 검사입니다. 


위내시경의 거부감이나 심리적인 상태 때문에 위내시경 검사가 불가능하다면 위 조영검사에 도전하는 것도 나
쁘지 않습니다.


위암 검진을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는 차선책으로 위조영 검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장 조영술 검사 시 주의사항은?

위 조영촬영 검사 중 주의할 사항은 절대 트림을 하면 안 됩니다.

트림은 공기를 밖으로 배출되게 만들어 위장의 점막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위장조영촬영 검사 후 주의 사항은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합니다.
바륨 현탁액(조영제)은 수분을 흡수해 변비가 생기게 만듭니다. 
검사 후 2~3 일은 물을 충분히 많이 먹습니다.


위장 조영술 부작용은?

위장조영촬영 검사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한다면 부작용이나 후유증은 없습니다.

 

위장조영검사 후 2~3일은 평소보다 수분 섭취량을 늘립니다.

평소 물을 자주 마시지 않는 분이라면 음료나 음식을 통해서 이전 보다 수분을 늘려야 합니다.

 

수분 섭취가 적을 경우에는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위암 건강검진 - 위내시경 검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내시경 검사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직장인들은 의무적으로 일반 건강검진을 하게 됩니다. ㅎㅎ 솔직히 검진할 때마다 두렵습니다. 콜레스테롤과 혈압과 몸무게가

chunggwan.tistory.com

 

국가암검진 사업

국가암검진 사업이란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유도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실시하는 사업으로 암의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는 것을 목적

chunggwa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