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가기

건강 검진 - 유방 촬영 Mammography [건강 보험 무료 암 검진 유방암 검사]

by 별이 빛나는 밤에
반응형

유방암은?

아름답고 소중한 당신의 가슴을 지킬 유방암 검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방암이란 유방에 생긴 종괴로 주로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합니다.
유방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연구 결과에 따른 위험인자가 밝혀졌을 뿐입니다.

대표적인 유방암의 위험인자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수유 요인, 음주 요인, 방사선 노출 요인, 유방암 가족력, 연령 및 출산요인 등입니다.

 

 

 

 

 

유방암의 원인과 예방

유방암 원인이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아 확실한 예방 수칙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다만, 유방암의 위험요인으로 알려진 것들을 일상생활에서 피하도록 하고 유방암을 조기 발견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유방암 검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가 암검진 무료 건강 검진 대상자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여전사 안젤리나 졸리와 엄앵란이 식겁한 "유방암"

유전자 검사에서 유방암을 발생 위험이 높다고 하여 안젤 리졸리가 유방절제 수술해서 많은 팬들이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 배우 중에 고 신성일님의 배우자 엄앵란 님께서도 유방

wellness2021.tistory.com

 

국가 암 검진 유방암 검진은?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암 검진 중 유방암 검진이 있습니다.

만 4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2년에 한번씩 유방암 검진 대상이 됩니다.
유방암 검진은 유방촬영이 해당되며, 유방촬영은 유방암 초기 검진의 가장 유용한 검사 입니다.

 

 

 

 

 

유방 촬영 mammography는?

 

유방암 조기 진단을 위해선 X선 촬영이 필수입니다.


유방의 미세석회화는 초음파로 관찰이 불가능하여 반드시 X선 촬영을 해야 합니다.


젊은 여성들에게 많은 치밀유방(유방의 지방조직 비율이 적은 유방)은 X선 촬영 만으로는 결절이 잘 관찰되지 않아 유방 초음파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여야 합니다.


조직검사는 바늘의 크기에 따라서 미세침, 핵심침, 맘모톰 등으로 나누어 지는데 핵심침 검사의 정확도가 높아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으며, 맘모톰은 검사중 종양의 제거가 가능하여 유용성이 크지만 검사키트가 일회용으로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비용이 발생합니다. 

 

유방촬영용 방사선 장비
유방촬영용 방사선기기는 압박기구를 이용하여 검사합니다.

유방촬영 기기는?


유방은 정상 조직과 병변 조직과의 방사선 흡수 정도의 차이가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적기 때문에 이런 차이를 극대화시켜서 볼 수 있는 고대조도 영상이 필요합니다.


이런 고유의 특성 때문에 유방 전용 촬영기가 별도로 개발되어 있으며 일반 방사선 촬영기에 비해서 관전압이 낮고, 촬영기의 타깃이 일반 촬영기에 사용되는 텅스텐이 아닌 몰리브데니움이 사용되며, 촬영 시 유방을 압박하기 위한 압박 기구를 이용하여 촬영합니다.

 

유방을 압박하여 촬영하는 이유는?


유방은 유선조직과 지방조직이 혼재되어 있어 병변과의 구별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유방을 최대한 압박시켜 줌으로써 대조도와 선예도가 높은 유방 영상을 획득하여 정상조직과 병변 조직의 구별이 가능하게 만듭니다.

유방촬영은?


유방암 건강검진에 가장 기본적이며 유용한 검사가 유방 방사선 촬영입니다. 


유방 방사선 촬영은 모든 유방질환을 발견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이며 조기 유방암 발견율이 가장 높습니다.


유방촬영은 검사의 목적에 따라서 건강검진이 목적인 선별적 검사와 질환이 의심되거나 질환이 있어 진단이 목적인 진단적 검사로 구분됩니다.


유방촬영 전 준비해야 할 사항은 특별히 없으나 임신 여부와 수유 여부에 따라서 검사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유방촬영은 금식 등  준비가 필요하지 않으나 다른 검사항목(혈액검사, 위내시경 등)과 함께 건강 검진을 한다면 금식이 필요합니다.

 

유방촬영은 기본적으로 적용하는 표준촬영과 문제 해결을 위한 보조 촬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표준촬영에는 내외 사위 촬영과 상하위촬영이 있습니다.


보조 촬영에는 국소 압박촬영, 확대 촬영, 90도 측면 촬영, 강조상 하위 촬영, 계곡 촬영, 액와 미부 촬영, 접선 촬영, 회전촬영, 삽입물 전위 촬영 등이 있습니다.


보조 촬영은 표준촬영 영상에서 질환이 의심되거나, 이상소견이 있을 때 추가적으로 시행됩니다.

 

상하방향 유방촬영 모습
유방의 상하방향 촬영시 유방에 옷이나 어깨가 겹치지 않게 주의하여 검사합니다.
유방촬영 상하방향의 영상
상-하 방향 촬영 image 내측유방과 유두가 정확하게 보여야 합니다.
유방 내외방향 촬영
유방 내외 방향 촬영시 옷이나 어깨, 유방이 겹치지 않아야 합니다.
유방 내외방향 촬영 영상
내외방향촬영 image.유선조직과 실질조직이 잘 분리되어 나타나야 합니다.

유방촬영으로 진단 가능한 질환은?


유관 확장증, 지방괴사, 유선염, 지방종, 섬유선종 등의 양성질환과 관상피 내암종, 유두 파제트병, 침윤성 관암종, 침윤 성 유소엽 암종, 점액성 암종 등의 악성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검진 유방촬영시 준비사항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암검진 유방촬영 전 준비하여야 할 사항은 별도로 없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암검진은 위암검진, 자궁경부암 검진, 유방암 검진을 함께 하기때문에 검진 전날 금식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방촬영 후 특별한 부작용이나 후유증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국가 5대 암 검진 사업에서는 40세 이상 여성에게 2년에 한 번씩 유방 촬영술과 유방 임상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검진에서 이상 소견이 있으나 양성의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6개월에 한 번씩 추적 관찰 검사로서 유방 촬영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별한 부작용과 후유증은 없습니다. 다만 유방촬영술 검사 시 유방을 압박할 때 통증과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유방암 검사로 유방암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기대해 봅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날 되십시오.

 

 

건강 보험, 무료 대장 암 검진 - 대장 이중조영술(Colon Study) 검사 방법과 소요시간

대장내시경 검사로 대장 관련 각종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대장내시경이 가능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의 심리적인 문제부터 대장암 수술을 위해

chunggwan.tistory.com

 

 

건강보험 무료 암 건강검진 - 위암[위내시경 검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보험 무료 암 검진 위내시경 검사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직장인들은 의무적으로 일반 건강검진과 암검진을 하게 됩니다. ㅎㅎ 솔직히 검진할 때마다 두렵습니다.

chunggwa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