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가기

건강 보험 무료 암 검진 대장암검진-대장내시경 주의사항/결과

by 별이 빛나는 밤에
반응형

대장내시경전 장정결이 중요합니다.

"대장내시경의 주의사항은 검사 전과 검사 후로 나누어집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은 다량의 물을 섞은 관장액을 복용하고 수차례 이상 배변하는 장 정결 과정을 잘 해내야 합니다.
너 ~ 무 힘듭니다.

 

계속 물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 ㅎㅎ 맛도 없는 것을 계속 먹어야 하고... 화장실도 가야 하고...싸고 또 싸고 .... *꼬가 다 헐어 버리는 듯한 느낌적인 느낌......

 

정상 대장 내에는 대변과 공기가 존재합니다.
내시경이 맹장 및 소장과 대장 경계부에 도달하려면 장내의 대변을 가능한 한 제거하고 대장 점막의 표면이 노출되도록 씻어내어 시야를 확보하는 준비 과정인 장 정결이 꼭 필요합니다.


검사 전 다량의 물을 섞은 관장액을 복용하고 수차례 이상 배변하여 장 내부를 정결(세척) 한 상태에서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이는 다량의 물이 장내를 통과하면서 물리적으로 대변을 밀어내는 것이므로, 변의 양상이 투명한 물처럼 되면서 잔변감이 감소할 때까지 시행하도록 합니다.
(물처럼 쭉쭉 나옵니다. 맑은 물 나올 때까지 계속 ~~ 화장실로 직행... 간혹 약을 드셔도 변이 안 나오는 분들이 계신다고 합니다.. 도대체 우찌 되신 양반들일까요??)


관장이 잘 되지 않은 경우, 비록 투명한 액체라도 다량이 남아 대장이 늘어나거나 대장의 구부러진 부분이 과장되어 통증을 느끼거나 내시경의 진입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정결이 불량하여 대변이 제거되지 않았거나, 시야를 확보할 수 없을 정도로 잔변(고형의 대변, 과일 씨나 잡곡, 섬유질 등)이 남아 있을 경우에는 검사를 중단하는 편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설령 맹장까지 완전한 내시경 진입이 되더라도, 이후에 잔변을 제거할 수 없거나 시야를 확보할 수 없어 중요한 병변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수박씨나 과일의 씨앗이 병변으로 오인될 수 도 있고 병변 부위를 가릴 수 도 있다고 합니다.)

 

 

 

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은?

 

내시경 검사 도중 용종이나 선종 또는 악성으로 의심되는 병변이 발견될 경우 조직검사를 위해 생검을 하거나, 용종을 떼내는 시술을 하기 때문에 출혈의 위험이 있고 내시경이 장운동의 역방향으로 이동하여 검사하기 때문에 대장의 천공이 될 수 있으므로 복통이 심하거나 출혈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바로 응급실로 내원해야 합니다.

 

내시경 검사를 위하여 공기가 주입되기 때문에 검사 직후 복부가 불편하며, 많이 움직이거나 걸어서 가스가 배출되도록 해야 합니다.(수면마취가 깬 후에 움직이세요)

식사는 검사 후 3~4시간 후에 죽이나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날부터 굶었는데, 겨우 죽이라니.... 힘들어 죽을 거 같아도 대장을 위해서 조금 참아야 합니다. ㅜㅜ)

 

"대장내시경의 결과는" 


대장의 정결도에 따라, 또는 병변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용종이나 병변의 발견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숙련자의 경우에도 맹장 삽입률(대장내시경 검사에서 내시경이 맹장에 도달하는 비율)이 100%에 달하지는 못하며, 용종의 경우 일반적인 인구 집단에서의 용종 발견율, 맹장 삽입율 등으로 내시경의 질적 평가를 하게 됩니다.


과거에 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맹장 삽입이 어렵거나 일반인에 비해 검사 시간이 길고 검사 중 불편감을 보고하는 경우가 흔한데, 이는 아마도 수술 후 복부의 경미한 유착 등 평상시 느끼지 못할 정도의 변화가 공기 주입과 내시경의 역방향 주행으로 인해 과장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장내시경 후 당일 자극적인 식사 또는 과식은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후유증은


자세한 관찰을 위해 장에 공기를 주입하였으므로, 변의나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변기에 앉아 아랫배를 마사지하고, 많이 걸으면서 가스를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운물 주머니를 복부에 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검사 당일에 많이 먹거나 자극적인 식사를 할 경우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치료적 내시경의 경우 검사 후에도 방사선 촬영을을 하거나 금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 용종 절제술의 경우 천공 합병증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X선 촬영을 하며, 지연성 미세천공의 경우에 대비하여 검사 후 3~4시간 정도 금식을 지속합니다.
종양의 점막 절제술이나 점막하 박리술의 경우 또는 출혈 병소에 지혈을 시행한 경우 경과 관찰 등을 위해 추가적인 금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검사가 끝난 후 간혹 하복부에 약간의 불편감이나 소량의 출혈,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통제로 인한 어지러움과 구토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대개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3~4시간 후면 완화되기 시작합니다.
만일 지속적인 복통이나 발열, 다량의 흑색변이나 혈변 등 심한 출혈이나 통증이 있으면서, 어지럽고, 맥박이 빨라지거나 식은땀이 나는 경우에는 응급실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대장 용종

대장의 양성 종양 중 선종성 용종이 2/3~3/4 정도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대장의 양성 종양을 대장 용종이라고 합니다. 용종이 많은 경우를 다발성 용종이라고 하며, 100개가 넘

100.daum.net


조직 검사를 시행할 경우 결과 보고에는 3~7일 정도 걸리게 됩니다.

치료적 내시경으로 병변을 제거한 경우에도, 치료 자체보다는 조직 검사 소견이 향후의 방침을 결정하게 되므로 반드시 진료를 받고 확인토록 합니다.

진단 가능한 질병은

대장암, 대장용종, 염증성 장질환, 감염성 대장염, 장의 림프 종양, 대장 결핵, 대장 출혈, 게실 질환. 혈관 이형성증, 허혈성 장염, 궤양, 장 착색, 치질, 대장 협착 등이 진단 가능합니다.

관련 검사법

CT 대장내시경, 대장조영검사가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잘하는 병원이 궁금하다면 ↓↓↓↓↓↓↓↓↓

 

대장 내시경 잘하는 병원 찾아보기

대장암 건강 검진은? [건강보험공단 : 무료 국가 암 검진]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는 암입니다. 국가에서는 암을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함으로써 암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률

chunggwan.tistory.com

 

대장내시경 (colono scophy)검사방법과 소요시간

대장내시경 검사 방법 대장내시경 전 전처치로 관장을 실시하게 됩니다. 깨끗한 장정결은 검사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검사 2~3일 전부터 씨가 있는 과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

chunggwan.tistory.com

 

건강 보험, 무료 대장 암 검진 - 대장 이중조영술(Colon Study) 검사 방법과 소요시간

대장내시경 검사로 대장 관련 각종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대장내시경이 가능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의 심리적인 문제부터 대장암 수술을 위해

chunggwan.tistory.com

 

건강보험 무료 암 건강검진 - 위암[위내시경 검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보험 무료 암 검진 위내시경 검사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직장인들은 의무적으로 일반 건강검진과 암검진을 하게 됩니다. ㅎㅎ 솔직히 검진할 때마다 두렵습니다.

chunggwan.tistory.com

 

건강 보험 무료 암 검진 [위암 건강검진 ] - 위장조영촬영[UGI], 위 투시 검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료 암검진 [위암 검사인 위장 조영 촬영]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건강 보험 무료 암검진은 남성의 경우 만 40세 이상이면, 위암 검진, 간암 검진(해당자에게 별도로 안

chunggwan.tistory.com

건강이 최우선입니다. 건강검진은 건강할 때 ~
여러분 모두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읽어 주시어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