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장관 스텐트 삽입술

by 별이 빛나는 밤에
반응형

위장관 스텐트 삽입술을 검색하고 계신다면 악성종양 환우분이거나 보호자 분일것입니다.

위장관에 스텐트에 대해서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은 스텐트 시술을 하는게 나은지 하지 않는게 나은지 궁금할실것 같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환자 또는 보호자의 선택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위장관 스텐트를 시술하는 가장 큰 목적은 치료가 아니라 경구[입] 섭취를 가능하게 하고 음식물이 통과할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환자분의 상황에 따라서 스텐트 시술이 가능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스텐트 시술 시 통증이 있을 수도 있고 실패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시술후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의료진이 위장관 스테트 시술을 권유 했다면 조금 더 나은 삶의 질을 위해서 일 것입니다.

 

삶의 마지막까지 인간의 존엄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위장관 스텐트 시술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장 이중 조영술

위장관 스텐트 삽입술

상부 위장관의 스텐트 삽입술은 수술이 불가능한 상부 악성종양에 의한 협착 환자의 폐쇄 증상 완화를 위한 보존적 치료입니다.


내시경 기술이 발달하고 임상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상부위장관의 여러 질환에 스텐트 삽입술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시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악성 병변의 보존적 치료뿐만 아니라 소화성궤양의 양성 협착, 식도 천공 혹은 수술 후 문합부 누출 등의 질환에서 일시적인 스텐트 삽입술로 치료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식도 이중 조영술

위장관 스텐트 삽입술은 내시경의 접근이 가능하다면 위장관 어느 곳이나 비교적 쉽게 스텐트를 삽입하여 악성종양에 의한 폐색을 해결할 수 있는 보존적인 시술 방법이다.

소화관 스텐트 시술 방법

천공, 이탈과 같은 시술에 따른 합병증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해야 하며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숙련자의 지도 하에 시술이 용이한 부위의 위장관 협착 환자를 선별하여 시술한다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시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1) 시술 전 X‐ 선 촬영 촬영 부위 내 이상소견이 있는지 먼저 확인한다. 

2) 내시경을 이용하여 협착 부위의 확인 식도암 환자의 협착에서는 연하곤란(dysphagia)이 음식물이 내강에 끼어서 종종 발생하므로 이에 의한 것인지 확인해 야 한다.
협착 부위로 내시경이 통과된다면 아직은 스텐트를 삽입하기에는 이른 시기이므로 시술을 미루어야 한다. 

위암 환자에서는 위 내에 다량의 위 내용물(gastric contents)이 저류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어 시술 중 시야를 방해하거나 흡인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시술 전 코 위장관 튜브(nasogastric tube)를 이용하여 미리 제거한 뒤 실시한다. 
대장 폐쇄에서는 대장 정결이 불가능하므로 시술 전 관장을 실시하여 직장에 있는 분변을 최대한 제거한 뒤 시작한다. 대장내시경 선단에 cap을 사용하면 병변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유도선의 삽입 ERCP 카테터를 삽입한 뒤 유도선을 조심스럽게 밀어보며 조영제(gastrograffin)를 이용하여 협착 부위의 통과를 확인한다. 

4) 폐쇄 부위의 길이를 측정한다. 
폐쇄 부위를 통과한 조영제의 확산 정도를 보아서 투시 영 상에서 길이를 측정하거나 폐쇄된 원위부로부터 근위부까지 카테터를 이동하면서 길이를 측정한다. 

 

5) 스텐트의 삽입

 (1) 스텐트의 길이는 폐색 부위보다 4 cm 이상 긴 것을 선택한다. 

종양의 발육을 방지할수 있는 피막형(covered) 스텐트 가 좋으나 스텐트가 빠질(migration) 염려가 큰 경우에는 비 피막형(uncovered) 스텐트를 선택하여야 한다. 

대장 협착에서 수술 전 감압 목적인 경우(bridge to surgery)에는 일탈이 적은 비 피막형 스텐트를 삽입하는 게 좋겠다. 

(2) 스텐트 삽입은 끝에 젤리를 바른 뒤 유도선을 따라 부드럽게 삽입해야 하며 스텐트 삽입 중 보조자는 유도선을 팽팽하게 직선으로 유도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만일 유도선이 굽어져 있는 경우에는 스텐트를 밀어 넣게 되면 장관이 천공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다. 

(3) 내시경을 통과하여 스텐트를 삽입하는 경우에는 스텐 트 근위부가 내시경 선단으로 완전히 나와 있는 상태를 확인한다. 

(4) 스텐트는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방사선 표지자가 되어 있으며 폐색의 정중앙에 스텐트의 중심부가 위치 할 수 있도록 한다. 

6) 스텐트의 펼침 시술자는 투시영상을 보면서 원위부로부터 스텐트가 잘 펴 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내시경 화면에서는 협착부의 근위부 와 내시경 선단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천천히 스텐트를 펼쳐간다. 

7) 스텐트의 개통을 확인한다. 

스텐트 거치 후에는 조영제가 협착 부위를 잘 통과하는지 확인하며 천공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시술 1‐2시간 뒤에 단순 촬영을 실시한다. 

스텐트의 이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술 후 2‐3일 정도는 매일 단순 방사선 촬영을 실시하여 이탈의 유무를 확인 한다. 식이는 시술 후 24시간 금식 뒤에 물부터 미음, 죽 순으로 식이를 시작한다.

출처 - 위장관 스텐트 시술 시작하기 -대한 소화기내시경학회 [김 상 욱 전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내과학교실]

 

위장관 스텐트는 스텐트의 재질이나 제작 기술의 진보, 내시경적인 시술 경험의 증가로 상부 위장관의 악성 종양에 의한 위장관의 폐쇄 증상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텐트의 일탈이나 스텐트 폐쇄에 의한 증상의 재발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술 후 관리가 중요하며 이런 합병증을 극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구와 기술의 발전이 요구됩니다. 


 

위암 건강검진 - 위장조영촬영[UGI], 위 투시 검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암 검사인 위장 조영 촬영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남성의 경우 국가 암 검진은 만 40세 이상이면, 위암 검진, 간암 검진(해당자에게 별도로 안내됨, B형 간염, 간경변

chunggwan.tistory.com

 

위암 건강검진 - 위내시경 검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내시경 검사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직장인들은 의무적으로 일반 건강검진을 하게 됩니다. ㅎㅎ 솔직히 검진할 때마다 두렵습니다. 콜레스테롤과 혈압과 몸무게가

chunggwan.tistory.com

 

대장암 검진 - 대장 이중조영술(Colon Study) 검사 방법과 소요시간

안녕하세요~ 대장내시경 검사로 각종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대장내시경이 가능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의 심리적인 문제부터 대장암 수술을 위

chunggwan.tistory.com

 

대장암검진-대장내시경 주의사항/결과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장내시경의 주의사항과 결과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대장내시경의 주의사항은 검사 전과 검사 후로 나누어집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은 다량의 물을 섞은 관장액을 복

chunggwan.tistory.com

 

반응형

댓글